책, 커피, 음악사랑 블로그 ★☆

Posted
Filed under 책 소개/리뷰
커피의 역사 - 개정판  하인리히 E. 야콥 지음, 박은영 옮김

:: COFFEE The Epic of a Commodity ::
커피매니아인 선배의 추천으로 읽게된 책입니다. 일단 세계사 책에서 본듯한 삽화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는 표지그림이 너무 맘에 듭니다. 흠냐~ 인스턴트 커피의 대중화로 주위에서 너무 흔해져 버린 커피,.. 몇년 사이 스타벅스와 테이크아웃의 유행으로 좀더 향기롭고 맛있는 커피를 어렵지 않게 구할수 있게된 것은 정말 다행이죠.


이 책은 멀리 예멘(우리가 쉽게 접하는 이름인 홍해의 항구 "모카"가 있는 나라죠^^; 모카에서 나는 최상급의 코페아 아라비카 원두를 모카커피라고 하지만 요즘에는 뜻이 좀 변형 되서 에스프레소에 크림을 얻고 코코아 가루를 얻은 커피들에 모카라는 이름이 붙기도 하죠..), 에티오피아등의 아라비아 지역의 신비한 음료였던 커피가 어떻게 발견되어지고, 와인 맥주가 주 음료였던 유럽을 지나 동양의 차문화를 넘어설수 있었는가에 대해서 마치 소설을 읽듯이 재미 있게 읽을 수 있게 구성 되어 있어 무척 맘에 들었습니다.


커피에 얽힌 자본의 흐름, 대규모 커피 플랜테이션에 대한 노예 제도의 발전, 유럽의 해상권 장악과 커피 플랜테이션.. 브라질의 몰락, 커피에 얽힌 종교적인 갈등, 시민 계급, 계몽사상가들의 만남의 장소였던 카페이야기 등등 한챕터 읽을 때마다 아하 그렇구나! 라는 느낌이 절로 드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세계지리를 잘알고 있다면 책 읽는데 두배는 더 즐거울것 같습니다.(책 읽으면서 세계 지도를 찾아본다면 훨씬 재밌게 읽을 수 있을듯 합니다.)


이 책 읽으면서 창해 ABC북 시리즈 "커피" 보시면 "커피의 역사"에서 다루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즐거운 한주 되시길~

= 커피의 역사 Coffee The Epic of a Commodity = ISBN:8989824117 *하인리히 E. 아콥(Heinrich Eduard Jacob) 지음/ 박은영 옮김 *우물이 있는 집 ---- 음...재밌었다. 이디오피아 양치기 전승부터 시작해서 브라질의 커

커피견문록을 읽고 나는 음악을 너무나 좋아한다. 지인들과 음악에 관하여 토론을 할 때면 난 늘 음악 자체에서 느끼는 감정은 그 대상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이라든지 에피소드 등을 알고서 ?

책, 커피, 음악사랑 블로그 ★☆

梨? 而ㅽ뵾, ?뚯븙?щ옉 釉붾줈洹??끸쁿

梨? 而ㅽ뵾, ?뚯븙?щ옉 釉붾줈洹??끸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