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피, 음악사랑 블로그 ★☆

Posted
Filed under 책 소개/리뷰

리차드 스톨만(Richard Matthew Stallman :1953~)

 리눅스를 처음 알게된 고등학교 2학년 시절부터 경건한 이름으로 마음속에 남아 있는 사람이 있다. 나는 그사람의 이름을 드는 것만으로도 숙연해 지곤 했었다. 리차트 스톨만은 '자유와 평등'의 이념을 프로그래머들에게 전파 시켰고 FSF(Free Software Foundation)를 설립하고,GNU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독점소프트웨어의 배타적 라이선스에 대항하는 GPL이라는 강력한 Copyleft 정책을 만들었다. (최근들어 GPL/AGPL 이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에서 듀얼 라이선스로 채택되어 상용소프트웨어를 전파시키는데 일조되고 있는 현실은 아이러니 하다.)

 처음 그의 이름을 들었던 1996년봄으로부터 15년이 지난 지금, 오픈소스 (사실 '오픈소스'라는 단어는 스톨만의 Free Software에 반하여 생겨난 것이다.) 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회사에서 관련된 업무를 맏게 된 것도 한 이유이겠지만 '그 사람'에 대해서 알고 싶어졌다. 리차드 스톨만에 대한 책이 없을까 찾아보던 중 'Sam Williams'가 그를 인터뷰 하여 정리한 'FREE AS IN FREEDOM' 이라는 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터넷 서점에서 바로 구입하려는 찰나에 '리차드 스톨만의 책이라면 당연히 무료로 공개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예감은 적중했다. 'FREE AS IN FREEDOM' 은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GFDL) 이라는 라이센스로 모두에게 공개 되어 있었다. 오랫만에 에릭 레이몬드의 '성당과 시장'도 다시 읽어 보고 싶어서 검색해보니 GNU 코리아 웹페이지에서 번역해 놓은 글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EE AS IN FREEDOM : 리차드 스톨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The Cathedral and the Bazaar



FREE AS IN FREEDOM : Richard Stallman's Crusade for Free Software
http://oreilly.com/openbook/freedom/

The Cathedral and the Bazaar
http://korea.gnu.org/people/chsong/cb/cathedral-bazaar/index.html




어느덧 나에게 'GNU','FSF','GPL','OpenSource','리차드 스톨만','에릭 레이먼드'는 향수가 느껴지는 이름이 되었다.